https://fmt100.tistory.com 100대명산 월출산(月出山) 등산후기::대한민국 명산 탐방
본문으로 바로가기

100대명산 월출산(月出山) 등산후기

category 한국의명산-100대명산 2018.10.21 12:20


10월20일 토요일 영암/강진 월출산(月出山)을 등산했습니다.
부산에서 남부지역 국토 횡단 거리로는 가장 먼 거리를 가야했던 등정길이었습니다.

남해고속도로를 타고 서쪽으로 서쪽으로 가는 가장 까다로운 당일치기 코스로서 소속산악회원들과 함께 무사히 다녀왔습니다.

월출산의 아름다운 산형과 기암괴석의 특이한 토질적 특징등 이야기로만 듣던 월출산은 한마디로 먼진 산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내가아는 산을 비교해서 느낀 산형은 합천 가야산과 흠사 이미지가 비슷하지만 가야산이 웅장하고 멋지다면 월출산은 정밀하고 멋진산이라고 말 하고싶습니다.


등산 난이도는 가야산 백운동 해인사 코스보다는 쉽다고 느끼지만 결코 만만찮은 등산 난이도를 보여줬습니다.
그 수많은 바위만큼이나 많은 숫자의 계단들은 전라도 사람들의 표현을 빌리면 정말 "징"합니다.


산성대입구에서 출발 정상을 경유해서 구름다리를 거쳐서 월출산 천황사주차장으로 하산 했는데 특히 하산길 계단이 지겨울만큼 많았으며 무릅 관절에 신경쓰는 나로서는 고통스런 길이었습니다.

계단길 하산에 문제 없는 사람이라면 재미 있는 길일수도있습니다. 


아직 단풍은 조금 일찍지만 그래도 빼어난 경관은 감탄사를 몇번이나 연발 했는지 모를정도로 멋진산이었습니다.


월출산경관TG-5 | 4.5mm월출산경관


월출산 등산지도월출산 등산지도



구체적인 등산로는 많은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코스로서 

산성대입구 ->산성대->고인돌바위->광암터삼거리->통천문->월출산 천황봉->경포대삼거리->사자봉->천황사삼거리->천황탐방지원센터->천황사주차장 입니다.


총 산행거리는 약 7Km이며
총 소요시간은 중식,간식,휴식,포토타임포함 4시간30분 걸렸습니다.

좋은산을 오르고나면 아쉽고 또오고싶은 마음이생기는데 이 월출산이 그런 산입니다.
언제 또 올 수가 있을지 모르지만 기회가 된다면 다시 와 보고싶은 산입니다. 

월출산(月出山)은 전라남도 영암군과 강진군 사이의 산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암의 월출산으로 알고있으며 그냥 영암월출산이라고 부르고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립공원이며 1973년 1월 29일에 도립공원으로지정되었다가 1988년 6월 11일에 국립공원으로 상향 지정된 곳입니다.

정상 봉우리 천황봉은 해발 809m입니다.
그러나 바다가 인접한 평야에 우뚝선 월출산을 등산하는 등산고도는 해발 시작점에서 오른다고 생각 할 정도로 고도면에서는 아주 경상도나 강원도의 산보다 훨씬 힘든산입니다.


주봉 천왕봉외에 구정봉,사자봉,도갑봉,주거봉 등의 깎아지른 듯한 기암절벽을 이루는 산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역사적인 기록 동국여지승람을 근거로 해서 알아보면 신라시대에는 월나산(月奈山)이러고 불렸으며 고려 시대에는 월생산(月生山)이라 불렸다고합니다.

월출산 명물 구름다리는 1978년 영암군 산악회 주관으로 설치했는데 길이 54미터, 폭 60센티미터의 구름다리는 시루봉 위의 무명봉과 매봉을 연결해 놓았습니다.
현재의 다리는 그 이후 1991년에는 관리공단이 난간과 로프를 재 정비한 것이라고 합니다.
하늘에 걸린 이 다리에서 내려다보면 만약 이 구름다리가 없다면 엄청스런 고생을 해야만 등산이 가능 할겄같았습니다.

하늘에 떠 있는 이다리는 월출산 명물이며 이 다리에서 바라보는 평풍같은 기암들은 환상적인 풍광입니다.


월출산 등산 사진을 찍으면서 100대명산 28좌를 지나갑니다.
명산100도전단을 시작하고 이런 명산을 탐방하게 되어서 건강도 지키고 명산도 보는 재미가 얼마나 좋은지 새삼 느낍니다.


아래는 월출산 등산을 하며 담은 사진입니다.  


월출산 천황봉 정상석TG-5 | 4.5mm월출산 천황봉 정상석


월출산TG-5 | 4.5mm월출산

월출산TG-5 | 13.5mm월출산

월출산TG-5 | 4.5mm월출산


월출산 등산 후기월출산 등산 후기




월출산TG-5 | 8.4mm월출산

월출산 그름다리TG-5 | 11.0mm월출산 그름다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