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명산 천관산 등산 후기

반응형
반응형

대한민국 100대 명산 장흥 천관산 등산 기록.

천관산은 산림청 선정 대한민국 100대 명산이며 블랙야크 선정 100대 명산 인증산입니다.

부산의 모 산악회를 따라서 부산에서 가장 먼 서쪽 지역의 장흥 천관산을 등산 했습니다.
전세 버스 기준 3시간 좀 더 걸리는 거리로서 당일치기로 개인이 이동하여 산행 하기엔 좀 부담스러운 거리에 있는 산입니다.


11월의 말일 초겨울 봄날같은 따뜻한 기온 때문에 그리 높은 산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좀 힘들었다는 생각입니다.
총 거리 트랭글 기준 8Km정도의 환형 원점회귀 코스로 산행 했습니다.

전체적인 산형은 무난하며 군데 군데 암봉이 솟아있는 형태였습니다.
산 전체가 암봉 암산으로 멋진것은 아니지만 커다란 무더기씩 특볗하게 보이는 기암과 괴석은 볼만 했습니다.

전라도의 유명한 월출산에 비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여느 흔한 산과는 다른 분위기의 산이었습니다.
억새 평원이 장관이라고 하지만 산행 할 때는 억새 꽃이 없는 상태라서 언급을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선택해서 다녀온 등산로는 대체로 평이하고 위험 구간도 없으며 상당히 지루한 등산 코스였습니다.  

등산 대장의 설명은 9Km로 말 했지만 트랭글 기준 8Km였으며 시간 안배는 페이스 오버 하지 않도록 충분히 조절 가능한 등산로였습니다. 

흔히 정동진이라고 말 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정남진이 저 아래로 바라 보였습니다.
아마도 한양을 기준으로 조선 시대 작성한 지도에서 정 남향으로 끝 지역인가 봅니다.

부산에서는 정서진으로 봐야 하는 지역입니다 만 ..




천관산(天冠山)의 개요


천관산(天冠山)은 행정 구역으로 보면 전라남도 장흥군 관산읍과 대덕읍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높이는 해발 정상 위키백과 기준 723m,네이버지도 기준 724.3의 산입니다.
행정 구역과 상관없이 보통 장흥 천관산으로 곧잘 불려지고 있는 명산 입니다.

1998년 10월 13일에 도립 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천관산 자연 휴양림이있습니다.
호남 5대 명산 지리산, 월출산, 내장산, 내변산,천관산으로서 예로부터 명산으로서 천관산은 일반이이 탐방한 후 느낀 명산 조건을 말 한다면 억새 평원과 기암과 괴석이라고 생각 합니다.

산의 능선 여기저기에 솟아있는 기암과 괴석은 가히 멋진 산경을 보여 줍니다.
 
유명한 바위들의 명칭은 아기바위, 사자바위, 중봉, 천주봉, 관음봉, 선재봉, 대세봉, 석선봉, 돛대봉, 구룡봉, 갈대봉, 등과 많은 기봉 괴석이 있습니다.


천관산 횐희대천관산 횐희대




명칭 유래


1.한때 신라 화랑 김유신(金庾信)을 사랑하던 천관녀(天官女)가 김유신에 버림받아 이곳에 숨어 살았던 산이라는 전설이 있다고 합니다.


2.멀리서 보면 군데 군데 치솟아있는 기봉들의 모습이 천자의 면류관처럼 보인다는 뜻에서 천관산이라 고 불렀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부터 천관산으로 불렸는진 모르지만 아주 옛 이름은 천풍산(天風山) 또는 지제산(支提山)이었다고 합니다. 
이 산 부근에 가끔 흰 연기와 같은 이상한 기운이 서린다고 하는데 그 때문에 신산(神山)이라고도 불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는 근래에 기암 괴석의 모양을 보고 붙인 이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천관산 사진

천관산 횐희대천관산 횐희대

천관산 연대봉천관산 연대봉

천관산 연대봉 정상석과 봉화대

 


천관산 정원석천관산 정원석

천관산 책바위천관산 책바위


천관산 돌고래바위천관산 돌고래바위

천관산 양근석천관산 양근석

좀 민망하게 생긴 자연석입니다.
많은 양근석 중에 자연석 치고는 가장 리얼하게 생겼네요..
안내판까지 세워 놓았군요.... 


정남진정남진


 연관글
목록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 명산 두륜산(頭輪山) 등산 후기

[일상다반사-여행후기] - 남도 여행 여수 사진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 명산 조계산(曹溪山)원점회귀 등산후기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명산(블야) 장성 축령산 등산후기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명산 대둔산 등산 후기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명산 월출산(月出山) 등산후기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명산 광양 백운산(白雲山) 등산 후기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지리산 대피소 및 거리정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