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 17구간 삼성산 제단석- 도덕산 갈림길

반응형
반응형

낙동정맥(블야)17구간 삼성산제단석-도덕산 갈림길 

낙동정맥 북상 중 영천 구간을 벗어 납니다.
블야 낙동정맥 17-2구간 17-1구간 즉 삼성산 제단석에서 도덕산 길림길로 이어지는 영천 구간을 마무리하며 두 지점 후기를 남깁니다.


낙동정맥17구간낙동정맥17구간


먼저 삼성산 제단석 가는 길을 요약하면 안강 휴게소에서 지척에 있는 지점인데 의외로 들 머리에서 알바를 했습니다.


아래 트랭글 궤적처럼 안강 휴게소 뒤편 들 머리를 들어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앱으로 보고 따라가다 보면 처음 갈림길에서 도 상 방향으로 가면 어느 분의 산소가 나옵니다.
산소 앞에서 또 갈림길이 나옵니다.
이 3 지점 동히 길 상태는 좋아서 등로 보고 판단 하기는 곤란합니다.
등산 시그널은 3곳 모두 어떤 종류도 붙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앱 지도를 확대해서 몇 분간 입구를 찾을려고 해 봤는데 지도 상 입구와 일치하지 않아서 포기하고 궤적처럼 좀 틀리지만 막히지 않는 맨 아래 길로 꾸준히 가서 결국 산행을 정상적으로 했습니다.

따라서 지도 상 거리보다는 많이 더 나옵니다.
혹시 낙동정맥 북상을 야간 산행으로 할 분이 있다면 처음부터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단 본인이 세심한 주의력 부족으로 지도상 등로를 찾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남의 산소를 가로 질러서 뒤편을 세심하게 살펴 보지는 못했습니다.   

  

삼성산 제단석 가는 길삼성산 제단석 가는 길


아래는 삼성산 제단 석입니다.

본 제단석은 이지역 고경면 개면 100주년을 기념하는 비석이며 매년 1월1일이면 새해 일출과함께 고경면의 안영을 위한 제를 올리는 곳입니다.
블랙야크 17-2구간 인증 지점입니다.

삼성산 제단석삼성산 제단석




이 지역 등산로 상태는 양호하며 대부분 토산이기 때문에 산행시 피로도는 낮은 편이었습니다.

옥산 마을 장산서원 뒤편 공터에서 출발 도덕산과 도덕암 경유 도덕산 갈림길 찍고 원점 회귀하는 코스 약 7Km입니다.
옥산 마을은 전통 가옥과 서원을 비릇한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하산 후에 한번 둘러 볼만 한 곳이기도 합니다.


도덕산 등산지도 도덕산 등산지도

 
장산서원 뒤편 공터에서 출발 약 100m전방 비포장 도로 좌측 등산로 표식이 있는 등산길 입구로 오릅니다.


도덕암 까지는 적당한 경사로에 등산 할만한 코스였습니다.
도덕암 경내를 둘러 본 후 다니 약간 내려와서 오래된 등산로 이정표 따라 산행 합니다.

도덕암 경내 해우소 옆으로 오르는 등산로는 산신각을 경유 해서 빠른길로 오를 수도 있지만 아랫길 보다는 경사로가 심해서 본인은 조금 멀지만 좀 편한 옆길로 등산 했습니다.

도덕산 정상 찍고 다시 도덕산 갈림길 까지 갔다가 되돌아 와서 도덕산 정상에서 도덕암 산신각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도덕암 경유 줄곳 시멘트 포장도로로 하산 했습니다.


산행후 재 구성 해 본 결과 불만 없습니다.
다만 산신각 뒤편 계단 길에서 계단이 노후해 진 관계로 몇 군데 파손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두울 때라면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크게 힘든 산행은 아니며 거리도 약 7km정도로서 나들이 코스로 적당한 산이었습니다.
특히 시간의 여유를 만들어서 옥산 마을을 한번 둘러 본다면 더욱 좋은 산행이 될 것 같습니다.

도덕산 정상도덕산 정상

도덕산 정상에는 정상석이 3개가 있는데 이 정상석이 제일 큰것입니다.
도와 덕이있다는 뜻이거나 큰 도가이루어 지는 산이라고 해석되는데 산 이름치고는 아주 멋집니다. 

산 아래 중간쯤의 도덕암은 규모가 썩 크지는 않지만 유명 사찰이며 한번 들릴 만한 곳입니다.
암자 뒤편 산신각 앞의 바위는 예사롭지 않고 또 전망이 우수합니다.

파손된 등산로 계단파손된 등산로 계단

몇 군데 파손된 구간이 있는데 조심해야 합니다.
계단에서 넘어지면 많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산행 시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도덕암 전경도덕암 전경

도덕암 전경입니다.


도덕암입구도덕암입구

도덕암 입구입니다.

등산 시작을 이곳으로 한다면 처음부터 줄곳 도로만 따라가면 여기로 올 수있습니다.
산행이 좀 지루 할 수있을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시멘트 도로를 걷는 산행을 싫어 하지 않는다면 편한 등산로일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본인은 도로를 걷는 산행이 피로도가 더 크기 때문에 사양하는 등산로입니다.  


장산서원장산서원

하산후 옥산마을에서 만난 장산서원 입구입니다.

경주시로부터 우수건축물 상을 받은 건물이라는 표지석이 앞에 있군요.
마을에는 볼만한 가옥들이 많지만 산행기를 쓰는 공간임으로 더 이상 언급을 자제합니다.


도덕산 등산 데이터. 


등산소요칼로리 861 kcal 이동거리 6.50 km 소요시간 04:09:31 이동시간 03:3
평균속도 1.80 km⁄h 최고속도 8.40 km⁄h 최고고도 735.00 m 최저고도 128.00 m

경험치 802 M (등산앱 GPS기준 고도임으로 실제 정상 해발 높이와는 차이가 날수있습니다.) 

도덕산 등산난이도:하-중


 연관글
목록  

낙동정맥 18구간 영천 경주 지역 등산 후기

낙동정맥 관산(冠山) 등산후기

낙동정맥 만불산 등산후기

낙동정맥 구덕산 등산후기

낙동정맥 영남알프스 영축산(靈鷲山) 등산후기

낙동정맥 고헌산(高獻山) 등산후기.

낙동정맥 능동산 최단코스 등산후기

낙동정맥 간월산 설산 등산후기

낙동정맥 부산구간 지점과 거리

낙동정맥 28-1-2-3구간 동문에서 계명봉까지 인증산행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