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대명산 굴암산(屈岩山)등산기

반응형
반응형

굴암산(屈岩山) 등산 후기

굴암산은 부산시, 김해시, 진해시에 접해있는 산림청 선정 200대 명산이며 블랙야크 선정 명산 100+ 산입니다.

산행은 김해사 율하로를 따라 내려오다가 경남 김해시 신안 계곡길 8로 접어듭니다.
마을 상부 다리 밑 화장실과 체육시설이 있는 곳에서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마을 상부 물 좋은 계곡 입구입니다.
아래 첨부 지도처럼 입구에서 잠시 올라가면 좌-우 갈림길에서 어느 쪽으로 오르던지 작은 환형으로 원점 회귀할 수 있는 등산로를 택합니다.
자차 이용 시 마을 중간 다리 건너 공터 있고 평일이면 상부 다리 밑까지 올라가면 화장실 앞 약 4대 주차공간 있습니다.
마을이 영업하는 집들이기 때문에 길가 주차 주의해야 합니다.  

굴암산 등산 개요

등산로 입구에서 들어서면 초입부터 좌-우 갈림길까지는 비교적 완만하고 편한 등산로입니다.
갈림길에서 필자는 왼편으로 올라서 정상 찍고 현재 보는 우측으로 하산합니다.
갈림길 이정표를 보면 좌측과 우측 등산거리는 비슷하지만 급 경사로는 우측이 더 심했습니다.


좌측으로 올라가면 쭉 토산으로서 흙길이기 때문에 별 무리 없이 망해정 까지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망해정에서 정상 가는 길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만약 혼산 한다면 등산 앱으로 진로 확인하길 추천드립니다.
맹해정에서 정까지는 비교적 편한 등산 코스였습니다.


정상에서 하산하는 길은 계곡에 들어서면 급경사이며 등록 상태도 작은 너덜길로서 약간 까칠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었고요. 

 

굴암산 등산로

경남 김해시 신안 계곡길 8 신안마을 등산로 입구-갈림길-전망바위-고개쉼터-망해정-계곡길-원점회귀

등산 데이터
소요 칼로리 964 kcal , 이동거리 7.59 km  소요시간 04:03:03 이동시간 03:33:35 평균속도 1.80 km⁄h 최고속도 4.50 km⁄h
최고 고도 660 m 최저고도 97.00 m  경험치 876 M
굴암산 현 코스 난이도 : 하-상

 

참고로 굴암산의 이름이 연유한 것을 보면 어떤 곳에서는 구암산이라고 합니다.
굴암산(屈岩山)은 산에 아홉 암자가 있었다고 하여 구암산이라고 불렀다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한자 아홉"구"자에 암자"암"자로 써야 할 것입니다.
구암산을 산명으로 한 연유는 명월산을 중심으로 열두 암자가 있었고 그중에서 아홉 번째 암자가 굴암산에 있어서 산 이름이 구암산이라고 했다고도 하는데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별 설득력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낙남정맥 굴암산

굴암산(屈岩山)은 낙남정맥 끝자락으로서 창원 천주산(642)으로부터 낙동강 하구 을숙도를 바라보며 끝나기 전 불모산(801) 웅산(703) 화산(792)으로 이어오는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굴암산에서 보면 남쪽으로 가덕도와 거제도 등 한려해상 국립공원으로 이어지는 다도해가 내려다 보입니다.

북쪽으로는 장유, 진례, 주촌, 김해, 대저 등의 낙동강 하구  넓은 평야 지대를 볼 수 있습니다.

교통은 국도 제2호선과 고속 국도 제104호선을 연결하는 도로가 관통하며 진해구 산업 단지 관리 공단에서 마봉산과 굴암산의 중간을 지나서 부산 지사동의 외국인 투자 지역을 통해서 장유 부근 고속 국도 제104호선과 연결됩니다.

낙남정맥 굴암산

굴암산(屈岩山) 행정구역 소재지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대장동, 마천동,
경상남도 김해시 관동동
부산시 강서구 지사동

 

아래는 굴암산이 접하고 있는 행정구역별 지도를 캡처했습니다.
위치나 등산로가 헷갈릴 수 있는 산이라고 생각해서 지도를 올립니다. 

부산강서구 지사동 굴암산
경남 김해사 관동동 굴암산
창원시 진해구 웅동1동 굴암산
창원시 진해구 대장동 굴암산

굴암산 정상석
굴암산 들머리 갈림길
굴암산 들머리
굴암산 바위길

굴암산이정표
굴암산 망해정
다도해
굴암산에서 보는 다도해

#200대 명산 굴암산 #명산 100+굴암산 #굴암산 등산코스

BAC 100+ 거류산 등산 후기

 

BAC 100+ 거류산 등산 후기

경남 고성 거류산(固城 巨流山)은 해발 571m로 비교적 낮은 산이지만 , 해안이 지척인 바닷가의 산으로서 해발 높이 그 자체가 전체 산의 높이로서 체감 고도는 높은 편이며 다도해를 바라보고 내

fmtview.com

명산 100 플러스 장산 최단코스 성불사 원점회귀

 

명산100 플러스 장산 최단코스 성불사 원점회귀

장마 중에 잠깐 짬내어 성불사 원점회귀 장산 등산후기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당분간은 장거리 버스를 이용하기 싫어서 오늘도 근교 나홀로 산행을 합니다. 요새 날마다 비가 오는데 오전에

fmtview.com

블랙야크 백두대간 구간 목록과 인증 장소

 

블랙야크 백두대간 구간 목록과 인증장소

블랙야크 백두대간 도전 55구간 목록 블랙야크 챌린지 백두대간 전구간 인증지 목록입니다. 지금은 100대 명산 도전을 하는 중이며 100대 명산도 힘에 겹지만 언젠가는 백두대간도 도전했으면 얼

fmtview.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