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지(Ridge) 등반기술

반응형

기술이 필요한 암벽등반

암벽등반은 힘만으로 하는 스포츠가 아니며 적절한 기술을 연마한 후 가능한 스포츠입니다.

가끔 산행하다가 암벽에서 만나는 릿지등반 전문인을 볼 때는 발걸음을 멈추게됩니다.


암벽등반 용어에서 릿지-Ridge-リッジ는 능선을 말 하는 단어이지만 우리나라에선 언젠가부터 암벽등반으로 해석되어 고착된 등반용어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릿지등반을 한다고 말 하면 암릉이나 암벽에서 줄을타는 등산으로 이해 해야합니다.

어쩌면 콩글리쉬이지만 나라마다 그 나라의 이역된 영어가 존재 함으로 영어권에서 사용 할땐 조심하드라도 많은사람이 사용하는 표현으로서 적응하면 문제없는 등반 용어인 것입니다.


자일 또는 로프,밧줄을 이용한 등반에선 힘의 안배나 몸의 자세등 안정된 마음과 자세로 힘을 아끼면서 서두르지 말고 극히 조심하며 오른다면 짜릿한 성취감을 맛보게됩니다.


그래서 등산중에 밧줄구간을 만나면 사람들은 즐거워 합니다.
천태산 밧줄구간은 일반인이 산행중 즐기는 좋은 코스이지요.


아래 사진은 산행하며 담은 암벽타는 사진이며 또 하나는 같은 기술을가진 사람이 산업현장에서 벽을 타고 작업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입니다.


리지등반,암벽등반리지등반,암벽등반


고층아파트 벽면도색고층아파트 벽면도색


산행하다가 가끔 만나는 릿지 등반 코스는 흥분되고 짜릿합니다.

밧줄도 미리 설치되있고 회수 할 필요도없이 그만 붙잡고 오르거나 내려 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로프가 설치되있으면 고맙기도 합니다.


그래도 하나의 릿지 등반이며 그래서 느끼는 재미는 색다르고 짜릿합니다.


제대로 하는 릿지 등반은 암릉으로 이루어진 아슬 아슬한 능선을 하나 둘씩 오르내리며 진핼하며  멋진 주위 경관을 감상하는 것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리찌등반은 감동도 주고 성취감도 크지만 그만큼 위험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자기 체력을 오버해서 밧줄구간을 길게 잡으면 안될것입니다.


일반 인이 리지등반시 지켜야하고 상기해야 할 몇가지를 알아봅니다.

이 수칙은 중앙대학교 산악부에서 알려준 내용입니다.


1. 코스에 대한 사전정보 및 탈출로 우회로에 대하여 완전히 숙지하자

2. 기본장비는 사용하지 않더라고 반드시 준비하자. 

3. 초보자나 잘 모르는 사람에게 등반을 권하지 말고 우회하도록 유도하자 

4. 영웅 심리에 의해 만용을 부리지 말자

5. 사람이 많다해서 빨리 가려고 위험한 구간을 무모하게 등반하지 말자. 

6. 음주등반을 하지 말자. 

7. 타인에게 도움을 줄 때에는 확실한 자기확보 상태에서 타인의 안전을 충분히 고려한 후 도움을 주자. 

때문에 자신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남을 확보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연관글
목록  

2019/02/12 - [사진-영상] - 사람들은 왜 높고 위험한곳을 좋아할까?

2019/02/13 - [건강식품-민간요법] - 황토길을 걸어다니면 건강에 좋습니다.

2019/01/11 - [사진-영상] - 산에서 만난 특별한 예술작품

2018/12/28 - [등산장비-소모품] - 무릅 보호대 효과와 부작용

2018/12/12 - [분류 전체보기] - 금정산 오색딱따구리 동영상

2018/12/06 - [사진-영상] - 김해로 날아온 몽골 독수리

2018/10/03 - [등산상식-산악회] - 등산을 하면 병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2018/07/21 - [사진-영상] - 지리산 고사목

2018/07/08 - [등산상식-산악회] - 음주 자제 현수막을 보면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