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mt100.tistory.com 100대명산 대둔산 등산 후기::대한민국 명산 탐방
본문으로 바로가기

100대명산 대둔산 등산 후기

category 한국의명산-100대명산 2018.11.11 12:55

100대명산 대둔산 등산후기입니다.


대둔산은 산림청선정,블랙야크선정 100대 명산입니다.

인터넷으로 명산 대둔산의 산행기와 사진들을 보면서 명산이라는것은 알고있었지만 ,부산에서의 거리 관계상 쉽게 접근하지 몯했는데 이번 가을 기회가 되어서 산악회 팀들과 함께 탐방했습니다.


산을 오르면서 역시 명산으로 선정된 이유를 물을 필요가 없을만큼 충분하게 아름다운 산이었습니다.
산행 일 하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날이라서 시야가 좋지몯했지만 아름다운 산세를 관광하고 산행하기엔 기온도 좋고 단풍계절의 특별한 경치도 함께 볼 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등산 총거리는 그리 멀진 않았지만 초반 상승 고도에 주의하지 않으면 페이스를 잃을 수도있겠구나 하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대둔산 등산 난이도는 하-중 정도로 보입니다.
총6km정도의 거리로서 4시간정도 소요된 적당한 운동량을 필요로하는 좋은 등산코스이며 빼어난 산형은 감탄을 금치 못할정도로 멋진 산이었습니다.

암석들이 솟아있는 기상이 좋고 펼쳐진 산군들이 둘러선 모습이 겹치지않아서 좋았습니다.
구름다리가 적절한 곳에 위치해있으며 중간 정도이긴하지만 케이블카도 있어서 저 체력인 분들에게도 좋은 경치를 볼 수있게 되어있었습니다.


우리는 케이블카 쪽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택했기 때문에 탈 일은 없었지만 케이블카를 이용해서 정상만 밟는다면 쉬운 산일 수도 있겠습니다.

나는 좋은 체력이 아니기때문에 시-종 전체적으로 후미에서 따라갔지만 볼 수있는 경치는 충분히 감상하고 사진으로 담을 수있는 시간은 충분했습니다.

카메라를 오래 가지고 다니면서 어떤분들의 메모리 삭제했단 소릴 들었지만 이번에 나도 당한산입니다.
항상 에러를 방지한다고 사진 백업후엔 포맷을 하는데 분류해서 일차 백업 한 후 미분류 사진이 남아있다는 사실을 깜박하고 딥 포맷을 해버린것입니다.
온갓복구를 시도해 봐도 딥포맷한 카드는 인식이 안되는군요..

메모리 포맷을 할 땐 따져 보지않고 건성 건성 해선 안된다는걸 새삼 느낍니다. 
다행이 인증 사진과 함께 내것은 일차로 백업한 후라서 그나마 다행이긴 합니다.
남의 사진 찍어 준 걸 다 날린것이라서 좀 미안하긴 하지만...

대둔산TG-5 | 4.5mm대둔산


대둔산 등산지도대둔산 등산지도




    

대둔산 철계단TG-5 | 10.3mm대둔산 철계단


대둔산 케이블카TG-5 | 4.5mm대둔산 케이블카

TG-5 | 11.0mm



그래도 함께한 분이 찍어준 인증사진은 몇장 남았습니다.

대둔산 가을등산SM-N950N | 4.3mm대둔산 가을등산

대둔산(大芚山)은 보통 충청도 산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전라도 산이라고 말 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충청남도 금산군과 논산시 및 전라북도 완주군에 걸쳐있는 산입니다.


그러니까 2개도와 1개시에 연한 산인것입니다.

해발 높이는 878m로서 그리 큰 산은 아니지만 태산의 위용을 갖추고있는 명산입니다.


특이하게 대둔산은 산은 하나인데 두개의 도립공원이 있습니다.

전북과 충남 모두 각자의 도립공원으로 지정한 것입니다.

전라북도는 1977년에, 충청남도는 1980년에 도립공원으로 지정한 산인데 이런 부분은 지자체들끼리 좀 양보하고 현명한 이름으로 하나의 도립공원으로 전체를 지정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산세가 웅장하며, 기암괴석과 계곡과 폭포가 있고 구름다리와 케이블카도있어서 관광 자원이 풍부한 산입니다.

대둔산 최고봉 마천대(摩天臺)는 한자를 풀어 쓰면 문지를 마에 하늘 천자를 합해서 하늘에 닿는다는 뜻이라고합니다.

운작자는 원효대사이니까 신라때 붙인 이름입니다.


대둔산은 낙조대(落照臺)라는 봉오리가 있는데 여기에 오르면 일출과 일몰이 멋지다고합니다.


대둔산 케이블카는 유명한데 상부 종점에 내려서 약700m 는 더 걸어 올라가야 정상을 밟습니다.

그러나 케이블카 상부 종점에 있는 전망대에서 충분히 대둔산을 감상 할 수있습니다.


어제도 하산 할때 1시간반 이상 기다려야 케이블카를 탄다고 했는데 단풍철 등 성수기 주말에는 항상 2시간 정도 기다려야 하는 곳입니다.

케이블카는 전북 완주군 쪽에있습니다.

총 길이 927 m, 소요시간은 편도 약 6분 걸리는데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