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명산 천성산(千聖山) 최단코스

반응형
반응형

대한민국 명산 천성산(千聖山) 최단코스 등산후기

천성산(千聖山)은 1봉과 2봉으로 두 개의 봉오리가 있습니다.

지금은 산명을 천성산 제1봉이라고 부르진 않지만 이전에는 제1봉(920.17m)을 원효산(元曉山)으로 불렀으며 제2봉(852.2m)을 비로봉이라고 불러 전체를 천성산(千聖山)으로 칭했었습니다.

 

현재 소속 행정구역인 양산시에서 이 2개 산 이름을 통합해서 천성산으로 변경했습니다.
기존의 원효산을 천성산 주봉(제1봉)과 제2봉으로 삼았습니다.

그래도 산행을 해 보면 헷갈리는데 제2봉의 정상석에는 비로봉으로 적혀있었습니다.

 

천성산은 역사적인 스토리가 탄탄하며 다분히 불교적 유래로서 원효대사가 당나라에서 건너온 1천(千) 명의 스님에게 화엄경을 설법하여 모두 성인(聖人)이 되게 했다고 하는 놀라운 화엄벌이 있습니다.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원효산으로서 원효대사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화엄벌에서 설법을 경청하기 위해서 저 아래 3단 홍룡 폭포에서 몸을 씻었으며 그 옆에 홍룡사가 있습니다.
그때는 이 산에서 원효 대사의 설법을 듣기위해 찾아오는 스님들을 위한 암자가 무려 89개가 있었다고 하며 지금도 이 홍룡사를 비롯해서 크고 작은 사찰 암자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천성산 화엄벌은 불교 국가인 신라시대 야단법석으로 알려진 곳이며 현재는 양산의 명산이며 대한민국 100대 명산 입니다. 


유서 깊은 이 홍룡사에서 화엄벌을 거쳐 원효산 즉 천성산 주봉을 오르는것이 가장 빠른 코스입니다.

그렇지만 때로는 홍룡암까지 자차가 들어올수 없는 통제를 받을 수도 있으며 이때는 저 아래 홍룡암 공영 주차장에 주차해야 하며 약 1Km 정도를 더 걸어야 합니다. 

 

고기 세종 실록 지리지와 대동지에서는 이 산을 원적산(圓寂山)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천성산 주봉 해발높이 920.17m

천성산2봉(비로봉)높이 852.2m

위치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경상남도 양산시

좌표 북위 35° 24′ 06″ 동경 129° 06′ 23″좌표: 북위 35° 24′ 06″ 동경 129° 06′ 23″

특징:산 정상에 초원과 습지가 발달해 있으며 습지에는 도롱뇽을 비롯한 희귀 동식물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한때 대구와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 고속철도 2단계 사업 때 원효 터널이 천성산을 관통하면 생태계가 파괴될 것을 우려해서 당시 지율 스님을 비롯한 환경 단체 관계자와 시민들의 공사 착공 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한 곳이지만 부산 고등법원의 2차 항고에서 패소해서 현재 경부 고속철도 터널이 사용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천성산은 철죽 군락지로도 유명하며 해마다 철쭉제가 열립니다. 



#100대명산 #천성산(千聖山) #천성산최단코스 #천승산 #화엄벌 #천성산등산지도 #홍룡폭포

천성산 최단코스 지도
천성산 최단코스 지도

 

홍룡사 주차장에서 출발한다면 왕복 약 2시간 정도면 가능한 코스입니다.
공영주차장에서 출발한다면 약 2시간 30 분 정도 소요 될 것입니다.

 

홍류폭포와 관음전
홍류폭포와 관음전

얼어붙은 홍룡폭포와 홍룡사 관음전입니다.

천성산 홍류폭포
천성산 홍류폭포

3단 홍룡폭포 입니다. 

천성산 홍류사
천성산 홍류사

홍룡사입니다.

 

천성산 화엄벌
천성산 화엄벌

천성산 화엄벌입니다.

 

천성산 주봉 원효봉 주변의 너른 벌판은 당승 1000명에게 설법을 했다는 야단법석으로 충분했읅것으로 보이는 너른 벌입니다.

 

천성산 화엄벌
천성산 화엄벌

 

산세가 부드럽고 이곳이 고산이라는것을 느낄 수 없을 만큼 평평한 벌판 같습니다.

 

천성산 정상석
천성산 정상석

최근까지 군부대가 있어서 접근할 수없었던 곳입니다.
그래서 천성산 정상은 운동장처럼 너른 공간이 있습니다.

천성산 정상
천성산 정상

천성산 정상 풍경

 

천성산
천성산

 

천성산 원경입니다.

 

 연관글 목록  

 

100대명산 덕유산 쉬운코스 겨울 등산후기

 

100대명산 덕유산 쉬운코스 겨울 등산후기

덕유산 쉬운 코스 겨울 등산 후기입니다. 덕유산 설경 등산을 위해서 올겨울을 기다리다가 드디어 눈이 왔다는 일기를 보며 마침 떠나는 산악회 버스를 이용해서 향적봉 산행을 했습니다. 등산

fmtview.com

 


 

100대명산 대둔산 등산 후기

100대명산 대둔산 등산후기입니다.대둔산은 산림청선정,블랙야크선정 100대 명산입니다.인터넷으로 명산 대둔산의 산행기와 사진들을 보면서 명산이라는것은 알고있었지만 ,부산에서의 거리 관

fmtview.com

100대명산 모악산(母岳山)등산 후기

 

100대명산 모악산(母岳山)등산 후기

100대명산 모악산(母岳山)산림청,블랙야크 등산후기입니다.모악산(母岳山)은 전라북도 김제시와 완주군에 걸쳐있는 높이 793m의 산입니다. 전주시 김제군 완주군의 진산으로 알려지고있으며 평

fmtview.com

100대명산 신불산 최단코스 겨울 산행

 

100대명산 신불산 최단 쉬운 코스 겨울 산행

100대명산 신불산 최단 쉬운 코스 겨울 산행 후기입니다. 신불산 최단 코스는 단연 불승사 또는 건암사 아래 논에 만든 주차장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다만 자차를 이용할 때만 가능한 코스이며

fmtview.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